• Facebook
  • Twitter
  • YouTube
  • Pinterest
  • Instagram

2018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 by Nunulovr.com 

Office USA) 1501 Westcliff Dr.#307 Newport Beach, CA 92660

TEL . +1 408-761-4216 / FAX. 949-288-6265

Office KOREA) #14556 122, Jomaru-ro 385 been-gil, Bucheon-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

TEL . +82 70-7719-0200 / FAX. +82 32-325-7820

초 근거리에서 VR 사용시 자가진단

November 23, 2015

초 근거리에서 VR기기를 사용하기전에 자가진단

(눈 상태의 정확한 파악을 위해서는 안과에서는 안질환과 시력 여부 또는, 안경원에서는 시력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 주된불평 : 불평이 존재한다면 그 증상에 대한 발생시기, 횟수와 발생종류나 정도, 위치와 방향, 사용자에게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1) 시력저하

 

    시력이 저하되었거나 원거리, 또는 근거리 시력이 흐려진 것이 주된 불편이라면 언제부터 문제가 시작되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시력 저하가 여러 달에 거쳐 점진적으로 일어났다면, 이는 근본적인 굴절이상이고, 단기간에 급속한 시력 저하가 나타났다면 심각한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2) 두통

    

    두통이 주된 불평인 사용자는 두통의 성격을 우선 알기 위해 자세히 검사할 필요가 있죠.

대부분의 두통은 실질적으로 눈과는 무관한 경우가 많습니다. 눈검사를 통하여 때로는 뇌의 이상 등을 발견할 수 있고, 그런 경우에는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다른 두통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충분한 검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통에는 여러종류가 있는데 우선 두통이 있는 위치, 얼마나 두통이 있었는지, 얼마나 자주 느끼는지, 얼마나 지속되는지, 어떻게 아픈지, 또 언제 두통이 사라지는지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VR 사용시의 두통 ]

 

    안정피로 두통은 원시, 원시성 난시, 부등시, 조절이상 양안시 불균형, 부등상시 등의 미교정, 또는 저교정 굴절이상시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같은 경우는 두통의 발생시간과 눈의 사용 정도와 관계가 있을 때 입니다.

 

보통 15-30분 사이에 나타나죠, 그리고 VR사용을 중단하면, 일부, 또는 전체적인 두통이 사라지게 됩니다. 

안정피로 두통은 근거리 작업 및 VR사용시 나타나는데 특히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 참고 : 두통은 혈관과 관계해서 발생되기도 하는데 특히 편두통, 그리고 심한 두통과 함께 나타나므로 검사를 꼭 받아서 잘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정 음식이나 약물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를 알고서 피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타오름, 찌름, 유루

 

    이런 증세는 특별한 안과적 질환이나 약물, 화학약품의 자극 등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 불충분한 눈물층에 의해서 입니다. VR사용시에는 초 근거리에서 눈깜빡임 횟수 저하, 그리고 중년이나 고령층, 라식, 라섹(시력교정수술)하신 분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불충분한 눈물과 점액생성이 요인입니다. 나이와 무관하게 선천적인 이상으로 나타나거나 Stevens-johnson증후군, 점액의 이상 생산인 유천포창, 방수의 이상으로 발생되는 이차적 이상인 Soger's증후군 등이 건조안의 원인입니다. 그 밖의 원인으로 마이봄선 이상이나 토끼 눈 같은 것도 있습니다. 

 

    건조안과 달리 과다한 유루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노년츤에서 볼 수 있고 늘 눈물이 눈에 가득함을 느끼며 건조안의 이차적 병변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눈물 흘림증은 각막의 이물질이나 눈물 분비 기관의 막힘이나 협착 등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 역시 빛번짐, 눈부심, 등으로  VR사용시 자극이 되며, 흐리게 보이게 됩니다.

 

4) 복시

 

    복시를 호소할 경우 먼저 한쪽 눈을 감아서 복시가 남아있는지 사라지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한쪽 눈을 감아서 사라진다면 양안시에 이상이 있는 경우이고, 외안근검사와 양안기능검사를 해야 합니다. 한쪽 눈을 감아서도 복시가 남아 있다면, 한쪽 눈의 광학적 이상이라고 간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복시든지 복시의 발생시기와 복시가 나타나는 방향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5) 외적인 염증이나 종양

 

    여러가지 증상이 동반되는데 가려움, 기상시 안검이 붙거나, 눈의 불편, 이물감 등과 관계됩니다. 증상이 발생된 시기와 불편을 느낀 시기, 증상의 변화과정, 광각의 존재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충혈은 여러 다양한 문제로 나타나는데 박테리아성 결막염, 헤르페스성 질환, Reiter's증후군, Stevens-johnson증후군과 같은 질환의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6) 섬광과 떠다님 

 

    많은 사용자들이 이른 나이에 눈앞에 무언가의 떠다님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와 더불어 이 증상은 더 심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초자체의 변성 즉, 액화 현상의 결과입니다. 만약 갑자기 사용자가 이 증상을 호소할 경우에는 즉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이런 액화 현상은 초자체 후면 박리가 일어나면 이 박리 현상으로 인해 섬광이나 광시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섬광 현상은 가끔 또는 매번 초자체가 망막으로 부터 당겨질때 나타나며, 갑작스런 떠다님증이나 섬광, 또는 시야결손이 일어날 경우는 망막박리와 같은 중한 질환의 징후가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여러 증상으로 인해 초 근거리에서 VR사용시 하드웨어적인 문제뿐 아니라 생리학, 안과학, 안경광학등으로 초 근거리에서 눈으로 보는 IT기기는 사용자의 눈을 위한 장치와 렌즈 개발이 가장 중요합니다.

 

 

 

Please reload

Featured Posts

I'm busy working on my blog posts. Watch this space!

Please reload

Recent Posts
Please reload

Search By Tags

I'm busy working on my blog posts. Watch this space!

Please reload

Follow Us
  • Facebook Classic
  • Twitter Classic
  • Google Classic
2018Nunulo Logo(White).png